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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UD 관련 뉴스 게시판 입니다.
제목 부정에 관한 진실

 

누군가는 부정에 대해 알고 있다

 

Laura Wagoner Downing, CFE 번역: 김상부 (이원회계법인 대표, CFE, CPA)









2017 7미국에 있는 듀크 대학이 연구보고서 자료조작을 인정하였다라는 기사가 나왔는데 듀크 대학의 일부 교수들이 정부의 연구개발비 보조금을 얻기 위해 고의적으로 거짓자료를 이용했다는 내부제보자의 주장에 따른 것으로 많은 화제가 되었다. 이 제보자는 또한 듀크 대학이 연구소 기술자이었던 에린 포츠 칸트가 이른바 29건의 의료관련 연구보고서에 포함된 자료를 위조 또는 날조한 것으로 전해지는 것에 대한 위험 경고를 무시하였다고 주장했고 연구소의 분석가이었던 조셉 토마스는 소송에서 듀크 대학과 교수들이 에린 포츠 칸트의 부정을 덮으려고 노력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부정은 그 자체로 주목할 만하지만 내부 제보자가 무엇인가를 애기하려는 용기가 없었더라면 밝혀지기 어려웠을 것이다. 제조회사, 유통회사, 수입업자, 비영리 단체, 대학교 또는 정부기관이든 어떤 종류의 조직이 뉴스거리가 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누군가가 나쁜 행동을 하는 경우 다른 누군가는 그 사실을 대부분 알게 된다.

 

조직은 상호 보완적이고 중복되는 절차와 인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항상 대화를 하게 되고 정보가 흘러가게 된다. 부정은 진공상태에서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부정을 저지르는 자들은 그들의 행동이 조직이나 부정에 연루된 증인이 되는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지도 않고 발생할 결과가 그들의 행동을 변화하도록 두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누가 비밀리에 이들이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이를 보고하지 않는 것인가? 그들은 어떻게 알게 되었으며, 그들은 왜 항상 부정에 맞서서 정의를 위해 일어서지 않는 것인가?

 

워싱턴포스트지의 엘리지베스 스보다는 713일자 기사에서 내부제보자는 매우 희귀하며 다른 사람들은 침묵하는데 무엇이 내부제보자들이 애기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심리학자인 피에로 보치아로가 최근 실시한 실험에 의하면 10명 중에서 1명 보다 적은 수의 사람이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는 고위층 실력자를 보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을 알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부정을 알면서도 조용히 지켜보기만 하는 사람은 조직 내의 모든 사람이 될 수 있다. 30년 이상을 미국의 회사에서 근무한 나는 다음에 기술하는 위치들이 잘못된 행동을 가장 잘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으며 나의 개인적인 사례들을 하나씩 첨부한다.

 

관리부 및 임원의 보조자들로서 의사결정을 하는 경영진 및 임원들의 근처에서 서류작성 작업을 하고, 내부 전화연결을 하여 주는 사람들

내가 수년전에 근무했던 회사의 관리부서 보조자는 공장의 관리책임자자가 생산담당 관리자에게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스크랩을 작업현장에 숨기고 보고하지 않도록 애기하는 것을 들었다. 이 스크랩은 화학적 배합방식의 변경으로 안하여 발생한 것이었는데 이를 보고하지 않아 회계부서에서는 이를 파악할 수 없으며 공장에 부여된 스크랩 목표치에 대한 관리가 되지 않게 됨

회사 내부의 출장비 등 비용발생 보고서 또는 구매주문서를 승인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으면서 정상적인 경쟁 입찰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가족과의 거래를 승인하는 관리자들

생산부서의 관리자가 라스베가스 출장 시 윤락가에서 사용한 비용 및 그 과정에서 자신이 도난당한 금액까지 포함하여 비용청구서를 제출하였고 상급자는 이를 승인함

조직의 구매를 담당하면서 거래처의 청구서와 증빙서류를 검토하고 대금지급을 승인하도록 하는 보조자들

판매부서 관리자가 고객에게 비공식적으로 비용을 보전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는데 판매목표를 맞추기 위하여 이익에 대한 고려 없이 소비자들에게 원래 없었던 추가적인 사후관리 보장, 특별 할인, 수선비 등을 보상함으로써 회사는 총 매출에서는 이익이 발생하지만 순이익에서는 타격을 입게 됨

종업원에 관한 정보, 일반인이 보지 못하는 이사회 의사록, 계약서 등의 서류를 공유하는 것이 허용된 감사인들

재무책임자가 3만 달러에 달하는 주택보안시스템을 제공받고 이를 빌딩 수선유지비용으로 처리하고, 이러한 혜택을 받은 다른 이사들과 마찬가지로 개인수익으로 과세되지도 않고 재무제표나 주석 및 이사회 의사록에도 기록되지 않음

내부감사자가 회계담당자의 도움을 받아 재고자산인 재공품에 대하여 120만 달러에 달하는 수정이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경영진이 이익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보너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함.

급여와 관련한 공제액, 보너스 등 계산 및 관련 문서를 처리하는 급여부서의 보조자들

공장관리자의 특별한 친구라고 하는 사람에 대하여 정상적인 업무처리외의 추가적인 임금조정 요청서가 제출되었는데 그들은 불륜관계 였음.

부정적인 행동에 대하여 논의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은행 담당자들

은행 담당자에게 정기적으로 고가의 저녁이나 여행을 제공하는 재무책임자는 은행 담당자에게 회사의 대출금과 관련된 약정에 대하여 사장에게는 이를 비밀로 하고 관련 질문을 받으면 전문용어로 당황하게 만들라고 요청을 한다. 재무책임자는 대출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인 위험을 숨기고 다른 거래를 승인 요청하며 사장은 단순히 이런 상황을 잘 모르고 문서들을 승인함

부정을 저지르는 사람과 친구, 절친한 친구 또는 골프 친구인 관리자들

공장의 관리자가 다른 관리자들에게 고객이 소유한 종이의 사용에 대한 보고과정을 다른 누구에게도 애기하지 말 것을 애기했다. 그들은 실제 고객이 사용한 것 보다 더 많은 양을 사용한 것으로 보고했고 이는 최종제품 가격에 반영되어 고객이 돈을 실제보다 많이 지불하는 원인이 되었다. 공장 관리자는 실제보다 높이 보고하는 것을 정당한 원가 상쇄 또는 모든 사람이 다 그렇게 한다 라고 정당화하면서 이에 대하여 계속 질문을 하는 회계담당자를 상대하여 처리할 예정이라고 함

회계담당자와 관리자들은 회사의 전반적인 결정이 재무적인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거래를 통하여 보고 알 수 있는 위치에 있다. 회계 담당자들은 종종 사업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고 있거나 적어도 알고 있어야 하므로 부정에 대항하는 가장 첫 번째 위치에 있다. 회계부서는 매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매입 청구서를 결재하고, 신용거래를 승인하고, 비용청구서를 처리하며, 급여명세를 작성하고, 계약서를 검토하며, 총 거래 원장을 조정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나쁜 거래는 이 부서내의 누군가가 발견하게 된다.

직원들은 대화를 우연히 들을 수도 있으며 그들이 시간에 걸쳐 여기저기서 얻은 작은 것들이 모아져서 부정으로 이르는 증거가 될 수 있다. 또한 직원들은 업무로서 회사의 서류작업을 많이 처리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부정계획을 찾아낼 수도 있다.

 

많은 직원들이 부정과 관련된 상황을 자신만의 도덕적인 기준으로 걸러서 부정에 맞서 대항하거나, 내부 및 외부로 보고하거나 또는 다른 방법으로 회사를 위하여 정의를 찾으려 하지 않는 결정을 내리는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 직원들이 휘슬을 불지 않는 것을 선택하게 되는 잠재적인 이유를 몇 가지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부정 또는 부정으로 의심되는 일을 보고할 핫라인과 같은 명확한 수단이나 방법이 없음

• 평지풍파를 일으키거나 고자질쟁이가 되지 말자는 동료 직원간의 압박의 존재 (동료들은 내부제보자들에 의하여 단체로 책임을 지기를 원하지 않음)

• 경영진의 은밀하거나 공공연한 협박 또는 업무방식을 변경하여 조용히 처리하려는 압력

• 과거 내부제보자에 대한 처리사례 (내부제보자의 해고는 다른 종업원이 부정을 보고하지 못하게 하는 확실한 방법임)

• 부정적인 행동이 조직의 표준적인 업무처리 절차라는 가정

• 최고 경영진의 잘못된 인식 (이런 경영진은 조직 전체에 잘못된 행동이 많이 발생하도록 할 것임)

• 결과에 대한 두려움 (직원들은 회사가 따돌리기, 해고 또는 좌천 등의 방법으로 복수할 것이라고 믿을 수 있음)

• 다른 사람들에게 개인적으로 나쁜 행동을 한 것으로 알려지는 것(직원들은 다른 동료들이 자신을 위선자라고 부르는 것을 원치 않음)

 

직원들은 업무현장에서 나쁜 행동에 맞서 설 만큼 용기가 있어야 한다. 그들은 위험보다 보상이 더 클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 도덕적인 기준으로 진실과 정의를 위해 분투하겠다는 것이 우위에 있지 않은 한 부정을 보고하고 그 결과에 대응하기 어려울 것이다.

 

내가 회사에 들어간 30년 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명백한 거짓말, 속임수 및 도둑질에 대하여 적어도 변변치 않은 저항을 하였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다.

진실을 애기하는 것, 회사를 보호하기 위한 투명한 수탁자로서의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내가 보기에 용기를 가진 사람들은 조직을 떠났으며 사람들은 단지 최소한의 저항만을 하는 길을 따라 가기를 원한다. 제보를 하겠다는 대안을 결정하는 것은 어렵고, 대중적이지 않으며 그들 자신들에게 긍적적인 결과를 가져 오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부정적인 행동에 대한 진실들은 대부분 사람들 중 누군가는 알고 있다.

 

Source: Fraud Magazine, September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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